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위안부 합의, 정보보호협정 계속 이어 나가야"

<앵커>

일본 정부 내에서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에 대해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일 관계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최호원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언론들은 탄핵 인용 직후 일본 정부 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재작년 한일 위안부 합의부터 지난해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 체결까지 박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대일 정책들이 좌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시다 외무상은 한국 차기 정부와 협력을 이어가겠다면서도, 위안부 합의 이행은 차기 정부에도 계속 요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시다/일본 외무상 : 한일 위안부 합의는 한일 정부가 계속 성실하게 이행해 나가야 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과제입니다.]

부산 소녀상도 풀어야 할 문제입니다.

최근 한국 내 대선 주자들이 위안부 합의 재협상 등 대일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어 일본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일시 귀국한 나가미네 주한 일본 대사의 귀임 시기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북한이 지난 6일 탄도미사일 4발을 동시에 발사하는 등 도발을 이어가고 있어 한일 두 나라의 안보 협력도 절실합니다.

[이나다/방위상 : 염원이었던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이 체결되었던 만큼 확실히 이런 한일 관계를 계속 이어가고 싶습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가뜩이나 경색된 한일관계가 더욱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