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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보복 확산했다간 '부메랑?'…중국의 전략은

<앵커>

중국의 사드 보복은 일단 한류와 한국 관광 제재, 그리고 롯데에 대한 압박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보복이 전방위로 확산될까 더 걱정인데, 다른 나라와 분쟁을 겪을 때마다 나왔던 중국의 보복, 어떤 양상이었는지, 또 중국의 전략은 뭔지 송욱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중국은 다른 나라와 분쟁을 겪을 때마다 즉시 보복에 나섰습니다.

일본에게는 전자제품 필수소재죠, 희토류 수출금지 카드를 썼고요, 필리핀과 노르웨이에게는 각국의 주요 수출품인 바나나와 연어의 수입을 중단했습니다.

상대국이 가장 아파할 만한 약점을 공략한 겁니다.

사드 배치를 반대하며 한국 관광을 먼저 막은 것도 같은 전술입니다.

지난해 807만 명의 유커가 우리나라에서 쓴 돈은 13조 원인데 중국인 매출 비중이 높은 면세점, 카지노, 화장품 산업은 당장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걱정은 이 같은 중국의 보복이 전방위적으로 확산할 것인가입니다.

중국은 우리 수출의 1/4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이기 때문에 중국 수출이 중단되면 한국 경제 전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그럴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여기 우리 대중 수출 구조를 보시죠.

우리가 중국에 파는 상품의 95%가 전자부품 같은 중간재, 그리고 기계설비 같은 자본재, 즉, 완제품을 만들기 위한 것들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국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수입하지 않으면 중국 업체들의 휴대전화 생산이 어려워진다는 겁니다.

한국산 부품 수입을 막았다가는 '부메랑' 효과로 중국에도 피해가 돌아간다는 얘기죠.

이런 사실, 중국도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관영 매체인 환구시보 영문판 사설인데요, 중국 경제가 해를 입지 않도록 한국 제재를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실리를 추구하겠다는 게 중국의 전략인 만큼 우리도 이에 따른 실용적인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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