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이제 인공지능이 '모자이크 사진' 복원에 도전한다

구글, 모자이크된 사진 '원본 복원' 기술 개발
구글의 인공지능 연구소인 '구글 브레인'이 모자이크를 제거하는 사진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일 구글 브레인은 이 신기술을 다룬 'Pixel Recursive Super Resolution'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코넬대학교 디지털 논문 아카이브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논문에는 뭉개진 모자이크 화소를 분해한 뒤 인공지능을 이용해 원본 사진에 가깝게 해독하는 기술이라고 소개했습니다.
구글, 모자이크된 사진 '원본 복원' 기술 개발
논문에 첨부된 예시 사진을 살펴보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모자이크로 가려졌던 얼굴을 충분히 알아볼 수 있는 수준으로 복구했습니다.

모자이크 복구 기술은 지금껏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사진에 모자이크를 입혀 해상도를 떨어뜨리는 건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반대로 낮은 해상도를 높이는 기술은 누구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구글, 모자이크된 사진 '원본 복원' 기술 개발
구글은 인공지능에 주목했습니다.

인공지능이 모자이크 전과 후의 무수한 사례를 참고하면서 최대한 원본에 가깝게 추측해내는 겁니다.

구글 측은 "실제 테스트 결과가 아주 만족스럽다"며 "이 기술이 완성되면 FBI와 같은 수사 기관이 유용하게 쓸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출처=구글 'Pixel Recursive Super Resolution' 화면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