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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출고가는 천 원, 식당은 5천 원…차이 나는 까닭

<앵커>

요새 소주 한 병에 5천 원 받는 식당이 늘고 있습니다. 한 병에 천 원 정도면 사다놓는 소주를 다섯 배까지 높여서 파는 데 대해서, 소비자들 불만이 만만치 않습니다.

정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퇴근길 소주 한 잔으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푸는 직장인들. 하지만 최근엔 한 병에 5천 원으로 오른 소주 값이 부담스럽습니다.

[직장인 : 예전에는 편하게 마셨는데 천 원 올리니까 조금, 한 병 더 시키기 부담스럽네요.]

재작년 소줏값 인상으로 지난해엔 한 병에 4천 원, 이제는 5천 원에 파는 식당이 늘고 있습니다.

소주 한 병의 출고가는 1천 원 정도, 제조 원가에 세금 53%를 붙인 가격입니다.

소매점이나 식당에 납품되면서, 중간도매상 마진이 붙는데 그래도 2천 원이 안넘습니다.

이런 소주가 소비자에 팔릴 땐 다시 배 이상 뛰는 겁니다.

식당들은 임대료나 인건비 부담이 커져 가격을 올릴 수 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영세 식당 주인 : (가게 40평) 월 임대료가 7백만 원 그랬는데, 1천5백만 원으로 올렸어요. 2배로… 어떻게 장사하라는 건지.]

하지만 소주값 인상은 비교적 여유가 있는 중대형 식당 중심이고, 영세 업체들은 그나마 손님 떨어질까봐 올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소주 외식가격 상승률은 관련 통계를 집계한 지난 2000년 이후 가장 높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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