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년 저축하면 '두 배' 넘는 목돈 지원…내일부터 접수

<앵커>

저소득층이 일을 하면서 3년 동안 꾸준히 저축을 하면, 정부에서 두 배가 넘는 목돈을 만들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어엿한 청소업체 사장이 된 경우도 있는데, 내일(6일)부터 전국에서 신규 가입자 모집이 시작됩니다.

유덕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0년 전 싱글 맘이 된 김금숙 씨는 틈만 나면 종이꽃 만들기 같은 부업을 합니다.

벌이가 30만 원 남짓할 때부터 이를 악물고 매달 10만 원씩 저축했습니다.

[김금숙/'희망키움통장' 만기 수령 : 10만 원이 (당시 월수입의) 1/3 정도였어요. (저축하려고) 일도 좀 더 하다 보니 힘도 나고 용기도 생기고….]

김 씨는 많게는 3가지 부업을 하며 정부가 생계 의료비를 대주는 지원대상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기쁜 건, 3년 동안 꼬박 저축하자, 국가에서 저금액수의 두 배가 넘는 목돈을 지원해 준겁니다.

50대 이숙자 씨는 자활 근로 일을 하면서 매달 10만 원씩 부었습니다.

3년을 꼬박 채우자 이 씨 손에는 1천300만 원이라는 목돈이 생겼습니다.

이 씨는 그간 고생한 경험을 살려 작은 청소업체의 사장님이 됐습니다.

[이숙자/'내일키움통장' 만기 수령 : 저희 아이들은 제가 대단한 엄마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우리 엄마 대단해요"라고 말하거든요.]

7년 전 시작된 이 프로그램에 지난해 말까지 10만 명이 참여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참가자 10명 가운데 6명 넘게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났습니다.

3만 1천 가구를 선발하는 올해는, 내일부터 신규 지원을 받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강윤구, 영상편집 : 김호진, VJ : 신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