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 대통령, 국감에서 삼성 빼라…합병 도우라 지시"

<앵커>

특검은 또 안종범 전 수석이 작성한 40여권의 업무관련 수첩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수첩에 기록된 내용에는 박 대통령의 뇌물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정황이 여러곳에서 확인됐습니다. 특검은 이 추가증거들을 근거로 한차례 영장이 기각된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인 걸로 전해집니다.

이한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특검이 추가 확보한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수첩엔 'V.I.P, 국감에 삼성 출석 않도록 정무위·기재위·교문위에 조치할 것'이란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지난해 9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박 대통령이 삼성 인사들의 증인 출석을 막도록 지시한 내용"이라고 안 전 수석은 진술했습니다.

당시 미르와 K스포츠재단 의혹이 불거지면서 야당이 삼성 임원들을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실제 새누리당 반대로 삼성 임원들의 증인 채택은 무산됐습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삼성의 정유라 씨 승마 지원 등을 숨기려고 이런 지시를 했다고 봅니다.  

또 삼성에 대한 일종의 특혜란 점에서 대가관계도 성립하는 만큼 박 대통령 뇌물죄 입증의 주요 정황이라는 게 특검 판단입니다.

수첩에는 또 지난 2015년 삼성물산 합병에 대해 미국계 자본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반대할 무렵,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이 안종범 당시 수석을 만나 "외국계 투기자본의 M&A 공격에 경영권 방어수단이 취약하다"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한 정황도 드러납니다.

또 비슷한 시기 박 대통령이 안 전 수석에게 "합병을 도와 자본유출을 막아야 한다"고 여러 차례 지시한 기록도 있습니다.

특검은 이런 내용들이 합병 당시 삼성과 청와대 사이에 청탁이 오간 증거라며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