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포트+] 정동춘 전 이사장의 '고백'…흔들리는 박 대통령 주장

[리포트+] 정동춘 전 이사장의 '고백'…흔들리는 박 대통령 주장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인물인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7차 공판이 어제(24일) 열렸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7차 공판에는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과 노승일 전 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최 씨와 안 전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과 공모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회원사인 대기업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총 774억 원의 출연금을 강제로 내도록 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이날 공판에서 정 전 이사장은 K스포츠재단은 대통령이 만들었고, 운영 과정에 최 씨가 깊숙이 개입했다고 증언해 논란이 됐습니다.

정 전 이사장은 7차 공판 출석 전, SBS와의 단독 인터뷰에서도 이 같은 내용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오늘 리포트+에서는 SBS가 단독 인터뷰한 정동춘 전 이사장의 발언과 대통령 측이 제출한 탄핵소추 반박 답변서와 대립하는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 박근혜 대통령 측 "대통령은 최 씨가 재단을 사실상 지배하는지 알지 못했다"
박근혜 대통령 측은 최순실 씨가 미르·K스포츠재단을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지배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정동춘 전 이사장의 이야기는 달랐습니다.

정 전 이사장은 K스포츠재단의 설립 주체는 박 대통령으로 생각했지만, 최 씨가 대통령에게 권한을 위임받아 배후에서 재단을 운영하는 느낌을 받았다는 겁니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최순실 씨는 일정 부분에서 어떤 K스포츠 재단에 대한 권한을 위임받았다, 이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디로부터 위임받았다고 생각했나?) 청와대가 아니겠나, 대통령일 수도 있고…”
정 전 이사장의 이야기는 재단 설립이나 운영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최 씨의 주장과도 배치되는 부분입니다.

정 전 이사장은 또, 재단 운영 과정에 안종범 전 청와대경제수석이 개입했다고 털어놨습니다.

인사나 중요한 의사 결정은 최 씨의 지시가 내려온 뒤, 안 전 수석이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는 겁니다. 이는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의 진술과도 일치합니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최순실 씨가 먼저 운을 떼고, 안종범 전 수석이 확인하고 하는 과정을 거쳐서 인사가 진행된 거죠."
대통령 측의 주장대로라면, 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최 씨와 청와대의 경제수석이 재단의 주요 업무를 좌지우지했지만, 그 사실을 전혀 몰랐다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지난 16일,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5차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한 안 전 수석은 “대기업 총수의 사면과 재단의 인사 관여는 모두 대통령의 지시였다”고 진술했습니다. 이는 대통령 측의 주장과 정반대되는 증언입니다.

앞서 안 전 수석은 검찰과 특검 조사 과정에서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 재단과 관련해 거짓말을 했다”고 진술한 바 있습니다.
■ 박 대통령 측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을 강제적으로 요구한 바 없다”
박근혜 대통령 측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강제적으로 재단 출연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출연 기업의 자발적 기금모집이라는 겁니다.

대기업들이 지원한 K스포츠재단의 출연금은 288억 원이었습니다. 하지만 정 전 이사장은 출연 과정이 석연치 않게 느껴져 우려스러웠다고 언급했습니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288억 원 들어올 때는 여러 기업의 출연이 진행되는 부분이 상당히 조심스럽게 진행되는구나 싶었죠. 왜 받았고, 누가 가서 달라고 그랬고, 누구의 지시를 받았고 이런 것들이 나중에 문제가 되겠다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문제가 터진 거예요."
특히 롯데의 경우 미르·K스포츠재단에 45억 원의 출연금을 내고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K스포츠재단에 추가 지원을 했습니다.

롯데가 K스포츠재단에 하남시 체육시설 건립 사업 명목으로 낸 돈은 70억 원입니다. 그런데 롯데 계열사의 검찰 압수수색 직전에 K스포츠재단은 롯데에 70억 원을 돌려줬습니다.

이를 두고 검찰의 수사 정보를 사전에 입수한 청와대가 나중에 문제가 될 것을 우려해 70억 원을 돌려주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일각에서는 이 출연의 대가로 롯데의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 특허 발급이 결정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기도 했지만, 대통령 측은 전면 부인했습니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제가 권한 밖에 있다고 느낀 부분은 돌려주라고 결정을 한 사람이 바로 윗선이라는 겁니다. 최 씨 아니면 안 전 수석 그다음에는 청와대 대통령까지도 있겠죠."
정 전 이사장은 K스포츠재단이 롯데에 70억 원을 되돌려 준 과정에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개입했다는 이야기도 했습니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제가 이사장으로 왔을 때는 이미 롯데에 출연 요청을 한 상태였고, 입금되기까지 여러 과정을 최 씨와 안 전 수석이 당연히 보고받았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70억 원을 돌려줘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 안 전 수석에게도 이야기 했고, 최 씨에게도 보고 했죠. 최 씨도 70억 원을 돌려주라고 했어요."
정동춘 전 이사장과의 단독 인터뷰를 한 SBS 박수진 기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SBS 박수진 기자]
“정동춘 전 이사장은 최순실 씨가 추천한 인사라는 이유로 국정농단 사태 초기부터 대중에게 '최순실 조력자'로 알려졌습니다.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도 최 씨의 재단 운영 개입 의혹에 대해 제대로 답을 하지 않아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 정 전 이사장이 재단의 설립과 운영 주체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를 지목한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K스포츠재단이 직책도 없는 '비선'에 의해 쥐락 펴락됐다는 의혹이 사실이 드러난 것이고, 조력자들마저 등을 돌릴 만큼 최 씨를 둘러싼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뜻입니다.
 
조력자들의 잇따른 '폭로'가 최 씨의 굳게 닫힌 입을 열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취재: 박수진 / 기획·구성: 김도균, 장아람 / 디자인: 정혜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