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와대 비밀 누설' 정호성 "대통령, 국정운영 잘해보려 그런 것"

'청와대 비밀 누설' 정호성 "대통령, 국정운영 잘해보려 그런 것"
박근혜 대통령과 공모해 청와대 비밀 문건을 '비선실세' 최순실(61)씨에게 누설한 혐의로 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기밀 누설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대통령을 잘 보좌하려 했을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18일 열린 2차 공판에서 "공소사실은 대체로 인정하고 검찰 진술도 인정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사실 대통령께서 최씨 의견을 들어서 반영할 부분이 있으면 반영하라고 말씀하신 건 맞다"며 "하지만 건건이 이거는 보내고 저거는 보내라고 지시한 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특히 "대통령께서 국정운영 하시는 데 있어서 무언가 잘 해보려고, 본인이 조금이라도, 한 번이라도 더 체크해보려고 그런 말씀하신 것"이라며 대통령의 행위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그는 "저 역시 대통령께서 일하시는 데 있어 조금이라도 잘 보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일 뿐"이라며 "공모해서 그렇게 했다는 말을 들으면 상당히 가슴이 아프다"고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이 '공모' 개념에 대해 "저나 일반인들 시각에서 공모라고 하면 뭔가 둘이 짜고 계획적으로 나쁜 일을 한 것 같은 느낌"이라고도 말했습니다.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과 공모해 2013년 1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공무상 비밀에 해당하는 문건 총 47건을 최씨에게 이메일 또는 인편으로 전달한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를 받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