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너의 이름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과의 인터뷰

[취재파일] '너의 이름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과의 인터뷰
시골마을에 사는 소녀 미즈하와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는 기이한 경험을 합니다. 원인도 모른 채 자고 일어나면 때때로 몸이 서로 뒤바뀌는 경험입니다. 처음엔 꿈인 줄 알았던 이 경험들이 현실임을 깨닫게 되면서, 둘의 좌충우돌 모험은 특별한 감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1,200년 만에 혜성이 지구에 가장 가깝게 접근했다는 그 날 이후 둘은 더 이상 몸이 뒤바뀌지 않게 되고 서로 연락조차 할 수 없게 됩니다. 역시 원인은 모른 채 말이죠. 걱정이 된 타키는 한번도 만난 적 없는 미즈하를 찾아 나서고, 그 길에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놀라운 운명과 마주하게 됩니다.

한국에 상륙해 3주째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키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너의 이름은.’의 초반 줄거리입니다. 지난해 여름 일본에서 개봉한 뒤 1천700만 관객을 모으며 감독 신카이 마코토에게 ‘포스트 미야자키 하야오’란 수식어를 안긴 화제작이죠.

국내 개봉을 기념해 한국을 찾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을 올 초 따로 만나 취재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20여 분 동안의 인터뷰 내용 가운데 가장 인상적이었던 답변 3개를 골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감독의 의도가 여러분의 해석과 얼마나 가까이 닿아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에 답변하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
영화 속 재난의 상황이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을 떠올리게 한다는 반응이 많다. 어떤 연관이 있나?
“영화에서 자연재해를 그리고 있지만, 관객이 해당 장면을 보고 2011년 대지진을 연상하도록 의도한 건 아닙니다. 관객들 중에는 2011년 대지진을 연상하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을 겁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2011년 대지진의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지만 말이죠. 그 사건이 있은 후 저도 변했고 일본인 모두가 조금씩은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사는 마을이 내일 당장이라도 사라질 수 있다는 불안을 2011년 이후 일본인 모두가 무의식 중에 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환경이 바뀌고, 그 바뀐 환경 속에서 만든 영화이기 때문에, 내용도 예전과는 달라졌을 겁니다. ‘너의 이름은.’은 2011년 대지진이 모티브가 되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일본의 바뀐 환경이 제게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는 있습니다.”
 
당신의 작품들엔 해피엔드가 별로 없었다. 하지만 이번 작품은 다르다. 이유가 무엇인가?
“일본의 제 팬 분들은 ‘너의 이름은.’을 보면서 해피엔드를 예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하지만 나 자신이 변했고, 일본 관객도 변했습니다. 전작인 ‘초속 5센티미터’를 만들 때에는 내 동네와 일본 사회가 계속 유지된다고 믿고 있었고, 그래서 뜻대로 잘 안 되는 것에서 영화의 의미를 찾으려 했습니다. 첫사랑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살아가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았죠."

"하지만 2011년 이후 나의 동네도 내가 속한 사회도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생겼고, 그래서 포기하지 않고 하나의 생명이라도 강하게 붙들어내는 그런 힘이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일본 관객들도 비슷한 이유로 해피엔드를 원했던 것 같습니다.”
 
이 영화를 통해 당신이 가장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무엇인가?
“‘너의 이름은.’은 사춘기 소년과 소녀가 어떻게 만나는가에 대한 이야기로, 누군가를 만나기 직전의 상태를 그렸습니다. 우리는 내일 소중한 누군가를 만날 수도 있고, 그 만남은 모레, 혹은 1년 뒤일 수도 있습니다. 그 시기는 알 수 없지만, 당신의 인생에는 아직 만나지 않은, 매우 소중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젊은이들이 다가올 미래의 가능성을 굳게 믿을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영화 '너의 이름은.'
“당신의 삶에서 아직 만나지 않은, 매우 소중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감독의 말이 전 참 좋았습니다. 운명이니 기적이니 하는 걸 별로 믿지 않는 편이지만, ‘빛의 마술사’ 신카이 마코토의 세계에선, 그 꿈의 세계에선 이런 가슴 설레는 한 줄의 응원이 묘한 설득력을 갖습니다. 그리고 영화를 보고 나오며 그런 설렘에 잠시 취해보는 건 극장을 찾는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