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구속 가능성 컸던 삼성 3인방, 불구속 이유는

<앵커>

삼성그룹의 2인자로 꼽혀온 최지성 부회장은 최순실 씨 일가 지원을 자기가 총괄했다면서 책임을 떠안으려 했습니다. 또 대외업무를 총괄하는 미래전략실 장충기 사장은 최씨 일가 지원에 깊숙이 개입해왔고, 박상진 사장은 승마협회 회장으로 삼성과 최순실 씨 사이의 거래를 주도했습니다. 그런데 특검은 이 세 사람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청구하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전병남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박상진 사장은 수사 초기만 해도 구속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최순실 일가 지원에 삼성 최고경영진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 부회장의 경우 "자기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취지로 진술하면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특검은 고심 끝에 세 사람에 대한 영장청구를 접었습니다.

[이규철/특검 대변인 : 최지성·장충기·박상진에 관해서는 불구속 수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최순실 씨에 대한 금품지원이 '경영권 승계'라는 이재용 부회장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판단한 겁니다.

특검 관계자는 "삼성 합병의 실익은 이 부회장이 독차지했고, 최 부회장 등은 지시를 따랐을 뿐"이라며, "구속을 최소화하자는 기류가 힘을 얻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이 부회장 구속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경영 공백에 대한 우려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마지막까지 이 부회장과 최 부회장에 대해 함께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경우 자칫 최 부회장만 구속돼 본질이 흐려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결국엔 정공법을 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 최준식,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