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블랙리스트 관리 의혹' 이병기 전 靑 실장 압수수색

특검팀, 이병기 자택 압수수색

<앵커>

특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서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김기춘 전 실장 다음 비서실장이죠. 김 전 실장 때뿐만 아니라 지난해까지도 청와대가 블랙리스트 관리에 개입한 의혹입니다.

박하정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박영수 특검팀이 어제(2일)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검은 이 전 실장이 청와대 재직 시절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리와 집행에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실장은 국가정보원장 출신으로 김기춘 전 실장의 후임으로 2015년 2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냈습니다.

김기춘 전 실장이 아닌 이병기 전 실장의 개입 정황이 포착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특검은 수사 과정에서 지난해 2월까지도 블랙리스트가 꾸준히 문체부 내에서 관리돼왔던 사실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 등을 근거로 이 전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유동훈 문체부 2차관을 오늘 저녁 소환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국회 국정조사특위는 조윤선 문체부 장관과 김종덕 전 장관, 그리고 정관주 1차관을 블랙리스트 관련해 국회에서 위증한 혐의로 특검에 고발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홍명)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