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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 고객은 '왕'이니까 무조건 사과해라?…아르바이트생이 서러운 이유

아르바이트생들이 가장 서러운 순간은 언제일까요?
아르바이트생들이 근무중 서러움을 느끼는 순간 그래픽
아르바이트생들이 근무중 서러움을 느끼는 순간 그래픽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아르바이트생 16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아르바이트생들은 근무 중 ‘내 잘못이 아닌 일로 사과해야 했을 때’ 가장 서러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무 중 서러움을 느끼는 순간에 대해 아르바이트생들은 ‘내 잘못이 아닌 일로 사과해야 했을 때(30.9%)’를 1위로 뽑았습니다.

‘함부로 대하며 인간 이하의 대접을 받는다고 느낄 때(17.0%)’가 2위를 차지했고, 3위는 ‘나의 노력과 수고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9.6%)’로 나타났죠.
아르바이트생들이 근무중 서러움을 느끼는 순간 그래픽
아르바이트생들이 근무중 서러움을 느끼는 순간 그래픽
4위는 ‘내 감정이나 몸 상태는 아랑곳하지 않고 친절만을 강요할 때(9.4%)’, 5위는 ‘열심히 일했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때(8.9%)’, 6위는 ‘잠시의 밥 먹을 새, 쉴 틈도 주지 않고 기계처럼 일 시킬 때(8.7%)’가 차지했습니다.

‘사람들 다 보는 앞에서 혼날 때(5.8%)’, ‘진상손님으로부터 보호하기는커녕 사과를 강요할 때(4.1%)’, ‘갑작스런 해고통보를 받았을 때(2.2%)’도 아르바이트생들을 서럽게 하는 순간으로 뽑혔습니다.
아르바이트생들이 일을 그만 두고 싶다고 느꼈던 원인
아르바이트생들이 일을 그만두고 싶다고 느꼈던 원인에 대해서도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일을 그만두고 싶은 가장 큰 원인은 ‘감정적인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르바이트생 72.3%는 ‘몸이 힘들어서가 아니라 감정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그만두고 싶다고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내 감정을 숨기고 무조건 친절해야 한다는 자괴감(47.9%)’이 가장 많았죠.

‘막무가내 욕설, 희롱 등 아르바이트생을 우습게 아는 손님(45.7%)’, ‘내 잘못이 아닌데도 사과해야 하는 억울함(44.5%)’,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한 기분, 무력감(24.8%)’, ‘막무가내 손님으로부터 보호해주지 않거나 못하는 회사(23.3%)’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스트레스로 이어진 건강악화(15.6%)’, ‘과도한 감정노동에 어울리지 않는 열악한 처우(15.4%)’, ‘친절도에 대한 평가, 모니터링(10.1%)’, ‘나와는 맞지 않는 업무 내용(9.0%)’ 등도 아르바이트생들이 일을 그만두고 싶어 하는 원인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획·구성 : 윤영현, 장아람 / 디자인 : 안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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