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보고…내일 오후 표결

<앵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늘(8일) 오후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고 내일 오후 표결이 이뤄집니다.

첫 소식, 정영태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후 2시 45분 야 3당이 공동 발의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습니다.

소추안은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을 위반해 국민의 신임을 상실했다는 내용입니다.

헌법상 국민주권과 대의민주주의 원칙, 시장경제 질서를 위배했고 세월호 참사 대응 실패도 국민의 생명권을 침해했다는 점을 들어 탄핵사유에 포함돼있습니다.

국회법상 탄핵소추안은 본회의에 보고된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을 거치도록 돼 있습니다.

따라서 내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국회의원 3백 명 가운데 2백 명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야당과 무소속을 합친 의원 숫자가 172명이어서 이들이 모두 찬성해도 새누리당에서 28명 이상 찬성표가 나와야 가결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부결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회동을 갖고 내일 국회 내 집회는 불허하는 대신 국회 담장 밖에서의 평화적 집회는 보장하고 본회의장 내 일반인 방청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