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첩에 드러난 세월호 대처…'회피·비밀' 일관

<앵커>

오늘(7일) 열린 최순실 국회 청문회에서는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수첩 얘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이 업무수첩에는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고, 또 어떻게 대처했는지 유추해볼 수 있는 대목이 많습니다.

박민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80여 일 지난 2014년 7월 8일.

김영한 전 수석의 업무수첩 내용입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뜻하는 것으로 보이는 長자 옆에 '세월호 참사 원인'이 적혀 있습니다.

선장과 선원의 배반적 유기 행위, 유병언 일당의 탐욕 등을 열거한 뒤 청와대 보고 과정에서의 혼선과 정부 변명 옆에 X 표시가 돼 있습니다.

혼선이 없었고 변명할 필요도 없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7월 18일 기록에는 '4월 16일 동선, 위치, 말씀'이라는 문구와 함께 '경호상 알지도, 알려고도 않는다, 자료 제출 불가'라고 적혔습니다.

7시간의 비밀과 관련한 청와대 해명의 원칙이 이때 세워진 것으로 보입니다.

10월 8일에는 '감사원 감사 결과 발표, 미리 받아 검토, 코멘트'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용주/국민의당 의원 : 독립기관인 감사원에서 감사 결과를 발표하기 전에 청와대 비서실장한테 가져가서 검토하고 코멘트 받아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 그 진상을 국민들이 제대로 믿겠습니까?]

[김기춘/전 청와대 비서실장 : 감사원에서 저한테 그런 걸 사전에 보고하러 온 일이 없습니다.]

[이용주/국민의당 의원 : 없으면 김영한 민정수석이 혼자서 받았다는 겁니까, 지금?]

[김기춘/전 청와대 비서실장 : 그건 알지 못하겠습니다.]

김 전 수석의 기록 이틀 뒤에 세월호 참사 최종 감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이 밖에도 세월호 진상조사위 사무총장엔 정치지망생이 좋다거나 세월호 유가족 폭행 사건에 대해서는 지휘권을 확립해 기민하게 일하도록 하라는 등의 표현도 들어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사고에 대한 진실 규명보다는 정권 차원의 책임 회피와 비밀주의로 일관했다는 정황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영상편집 : 우기정)            

▶ 사법부 길들이려 한 靑…수첩 곳곳에서 포착
▶ [단독] 수첩 속 판사 추적…드러난 공작정치의 민낯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