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프] 날씨 예보만큼 챙겨봐야 할 미세먼지 예보

[라이프] 날씨 예보만큼 챙겨봐야 할 미세먼지 예보
집을 나서면서 본 하늘이 약간 탁한 게 안개인가 했는데, 알고 보니 미세먼지였습니다.

안개만큼 뿌옇게 낀 미세먼지.

오늘(13일)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이지만, 오전까지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 등 중서부 지역은 일시적으로 ‘나쁨’ 단계를 보였습니다.

때를 가리지 않는 미세먼지는 올겨울 들어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지난 4일, 12월 들어 벌써 두 번째 주의보가 발령됐습니다.

우리나라의 미세먼지는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 주로 발생합니다. 공장 연기·자동차 배출가스에 나오는 오염물질도 상당합니다. 주로 황산염, 금속화합물 등의 유해물질로 구성돼 있습니다.

황사처럼 흙먼지가 아니고 먼지에 오염물질이 잔뜩 엉겨 붙어 있어 인체에 해롭습니다.
푸른 하늘이 없어지는 이유
우리나라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은 겨울철 특성상,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기가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면서 미세먼지가 갇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중국으로부터 날아든 미세먼지도 큰 영향을 줍니다.

국내 미세먼지의 30~50%는 중국발 스모그로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 오염물질과 섞여 미세먼지의 농도가 더 짙어진다는 것인데요.

석탄 의존도가 높은 중국이 겨울철 난방용 화석연료를 대량으로 태우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보통 시베리아에서 불어오는 깨끗한 공기가 쓸어 내리는데, 올해는 ‘라니냐’ 등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추운 겨울이 예상되면서 중국의 난방이 늘어나 중국발 미세먼지 배출량이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미세먼지가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는 지름이 머리카락의 6분의 1 정도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10㎛ 이하) 아주 작습니다.

하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고 가볍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미세먼지는 기관지를 거쳐 폐, 심혈관, 뇌 등 각 기관에 흡착되어 염증을 일으키면서 천식부터 심혈관계 질환까지 각종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이죠.

눈의 경우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각막염, 코의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국제암연구소의 발암물질 분류
이에 따라 2013년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선 미세먼지를 1군 발암 물질로 지정했습니다.

미세먼지가 ‘나쁨’인 날에(162㎛/㎥ 기준) 1시간 동안 외출하는 것은 흡연실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담배 연기를 1시간 24분 동안 마신 것과 같은 수치라고 하니 가볍게 볼 수 없습니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 연구 결과, 성인 남성 기준)
우리가 마시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선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면 되도록 나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예 외출을 안 할 수는 없겠죠?
1. 외출할 땐 마스크 필수
2. 안경, 모자 쓰기!
물 많이 마시기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개인의 노력도 있어야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미세먼지에 대한 환경기준을 강화하는 등 정부 대책이 절실합니다.          
(구성: 홍지영, 송희 / 디자이너: 임수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