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누리, '4월 퇴진-6월 대선' 당론…탄핵 봉합

<앵커>

박 대통령 탄핵안 처리가 1차 무산된 건 탄핵안 국회 의결에 필수적인 새누리당 비주류의 입장이 돌아선 것도 큰 문제였습니다. 새누리당은 박대통령이 내년 4월 말 퇴진하고 6월 말에 대선을 치르는 로드맵을 당론으로 정하고 탄핵 논의를 일단 멈추기로 결정했습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새누리당이 내년 4월 30일 대통령 퇴진과 6월 30일 대선을 치르는 일정을 만장일치로 당론 채택했습니다.

[정진석/새누리당 원내대표 : 안정적인 정권 이양을 위해서, 최소한의 대통령 선거 준비 기간 확보를 위해서, 가장 합리적인 일정이라는데….]

대통령에 대한 주류 친박계의 명예로운 퇴진 건의와 내년 4월로 퇴진 시기를 밝히라는 비주류의 요구가 절충된 겁니다.

탄핵 논의도 일단 봉합됐습니다.

탄핵 추진과 탈당 카드까지 내비쳤던 김무성 전 대표는 대통령이 그만두겠다는 데 탄핵하자고 할 수는 없다고 입장의 변화를 보였습니다.

한 비주류 의원은 사흘 전 대통령의 담화 이후 비주류 내 찬성표가 줄어들어 탄핵 정족수 확보에 자신이 없다고 털어놨습니다.

대통령이 친박 핵심 의원과 통화에서 '4월 말이 퇴진 시점으로 적당하다'고 했다는 전언도 영향을 줬단 분석입니다.

하지만 비주류가 탄핵 카드를 버린 건 아닙니다.

[유승민/새누리당 의원 : 여야 협상이 안 되면 저는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다. 그 입장에 변함이 없습니다.]

여야 합의가 성사되지 않고, 대통령이 오는 9일까지 4월 퇴진 입장을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을 경우 비주류는 탄핵으로 재결집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