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김재규 "최태민은 교통사고라도 내서 처치해야 할 놈"

[뉴스pick] 김재규 "최태민은 교통사고라도 내서 처치해야 할 놈"
박정희 전 대통령을 살해한 혐의로 사형당한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을 변호했던 강신옥 변호사가 김재규 부장의 생전 어록을 공개하며 "박근혜와 최태민을 떼놨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서 지금의 사단이 났다"고 밝혔습니다.

강신옥 변호사는 시사IN과 인터뷰에서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태민 씨의 관계에 대해 언급했던 부분을 상세하게 밝혔습니다.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은 사형 집행이 이뤄지기 4개월 전인 1980년 1월 28일 강 변호사와 가진 옥중 면회에서 최태민에 대해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다고 강 변호사는 밝혔습니다.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은 당시 "나라의 앞날을 생각하면 최태민은 교통사고라도 내서 처치해야 할 놈"이라고 말했다고 강 변호사는 전했습니다.

강 변호사는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에게 총을 쏜 뒤 스스로 자결하지 않은 이유가 최태민 때문이었다고도 밝혔습니다.

당시 10.26 직후 합동수사본부장이 된 전두환이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에게 "왜 거사 후 자결하지 않았느냐, 한자리 차지하려는 사심이 있었던 거 아니냐"고 묻자 김재규 부장이 "쓰레기가 많아서 쓰레기를 치우고 자결하려 했다"고 답했다는 겁니다.

강 변호사는 김재규 부장이 말한 쓰레기가 부패한 공화당 정치인들과 최태민 같은 이들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강 변호사는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서는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에게 건의한 대로 최태민과 박근혜를 떼어내고 최태민의 범죄를 엄벌했더라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며 잘못된 역사의 업보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