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자막뉴스] 꽃벽이 된 차벽…'거대 스케치북' 된 경찰 버스

이 기사 어때요?
지난 19일 광화문 촛불집회 현장에서 차 벽으로 쓰인 경찰버스에 시민들이 이런 꽃 모양의 스티커를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과거 차 벽은 시민과 권력을 분리하는 상징으로 시위대는 이 차 벽을 두드리거나 잡아당기며 항의의 뜻을 표시했습니다. 그런데 대신 꽃 모양의 스티커를 붙이며 비폭력 평화시위를 하자는 이 작은 아이디어가 시위의 모습까지 이렇게 바꿔놓았습니다. 이번 주말 촛불집회에서도 경찰의 차 벽은 평화시위를 상징하는 꽃밭으로 변할 전망입니다.

김정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총검으로 무장한 군인들을 꽃 한 송이를 든 채 막아선 한 여성.

지난 1967년, 베트남전 반대시위 현장에서 찍힌 이 사진은 비폭력 평화집회를 상징합니다.

그런데 지난 19일 광화문 촛불 집회에서도 수만 송이의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경복궁역 앞에 차 벽용으로 세워진 경찰버스가 진짜 꽃은 아니지만, 꽃 모양 스티커로 뒤덮인 겁니다.

과거 일부 시위현장에서 밧줄에 묶이거나 낙서로 뒤덮여 만신창이가 됐던 경찰 버스가 거대한 스케치북으로 변했습니다.

꽃 스티커 붙이기는 평화 집회를 꿈꾸는 한 작가의 바람에서 시작됐습니다.

[이강훈/작가 : 폭력적이거나 많은 사람을 불편하게 하기보다는 평화적인 형태로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보일 수 있는 그런 형태의 저항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 예술단체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2만 9천 장의 꽃 스티커는 광화문 차 벽을 수놓았습니다.

시민들은 시위가 끝난 뒤 그냥 두면 경찰이 수고해야 한다며 붙였던 스티커를 직접 떼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경찰 역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며, 당분간 남아 있는 스티커를 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평화집회의 상징으로 떠오른 꽃 스티커는 더욱 탈부착이 쉬운 형태로 9만 장이 제작돼 오는 26일 촛불집회에서도 배포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김세경·주 범·김태훈, 영상편집 : 윤선영)     

(SBS 비디오머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