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스pick] "비아그라, 고산병 악화 임상 결과"…'청와대 몰랐나?'

[뉴스pick] "비아그라, 고산병 악화 임상 결과"…'청와대 몰랐나?'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를 사들인 청와대가 고산병 치료를 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한 가운데 비아그라의 이런 사용이 의학적 논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관련 논문을 소개하며 "비아그라가 고산병을 악화시킨다는 임상실험 결과가 있어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권장되지 않습니다"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뉴스pick] '비아그라, 고산병 악화 임상 결과

이 논문은 영국 뉴캐슬대학교 연구진이 지난 2011년 발표한 "Sildenafil citrate for the prevention of high altitude hypoxic pulmonary hypertension: double 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trial"이라는 제목의 논문입니다.

연구진은 이 논문에서 비아그라의 주성분인 실데나필이 고산병 증세에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악화시킨다면서 고산병 예방을 위해 실데나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고산병 예방을 위해 샀다는 해명과는 정반대의 결론인 겁니다.
[뉴스pick] '비아그라, 고산병 악화 임상 결과

일각에서는 이런 결과를 두고 청와대 의료진이 이 정도의 의학 지식이 없다는 것이냐라면서 청와대의 해명에 의혹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탭니다.

(출처 = 명승권 페이스북 / 미국국립의학도서관 홈페이지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