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사르코지 꿈 좌절…프랑스 대선 후보 탈락

프랑스 대통령 후보로 재기하려던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의 꿈이 좌절됐습니다.

내년 4월 프랑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제1야당인 중도 우파 공화당의 대선후보 1차 경선투표 결과 사르코지는 3위를 차지해 탈락했습니다.

1위는 투표 전 여론조사에서 3위를 달리던 프랑수아 피용 전 총리가 예상외로 차지했고 알랭 쥐페 전 총리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프랑수아 피용/前 총리 : 저는 프랑스를 위한 구체적이고 힘이 있는 프로젝트를 신중하게 진행해 왔습니다.]

프랑수아 피용과 알랭 쥐페 전 총리는 오는 27일 2차 결선 투표를 거쳐 대통령 선거 공화당 후보로 최종 결정됩니다.

이민과 테러 문제에 강경한 자세를 보이며 현 정부와 각을 세웠던 사르코지 전 대통령은 공직과 정계에서 은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니콜라 사르코지/前 대통령 : 저는 대다수 유권자들을 설득시키지 못했습니다. 유권자들의 선택을 존중합니다.]

독일에서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내년 9월 총선에서 총리직 4번째 도전을 선언했습니다.

[앙겔라 메르켈/독일 총리 : 내년 (9월)에 열리는 독일 총선에 기독민주당의 총리 후보로 나갈 것입니다.]

이처럼 기독민주당의 메르켈 총리가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자, 영원한 맞수인 사회민주당이 대항마를 두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메르켈 총리가 4번째 연임에 성공하면 통일 총리인 헬무트 콜의 16년 총리직 수행과 같은 기록을 쓰게 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