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드리포트] 권력 잡은 트럼프, 돈도 계속 좇나?

[월드리포트] 권력 잡은 트럼프, 돈도 계속 좇나?
● 돈, 권력, 명예
 
돈을 많이 벌려면 사업을 하고 권력을 잡으려면 정치를 하고 명예를 얻으려면 학자나 성직자가 되라는 말이 있다. 권력을 잡은 정치인이 돈을 좇거나 명예를 추구해야 하는 성직자나 학자가 권력을 잡으려 하고, 돈을 많이 번 사업가가 권력이나 명예까지 가지려면 안 된다는 얘기다. 두 가지 이상을 함께 가지려는 것은 욕심이고 그 욕심을 이루기 위해 무리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과거 우리나라에도 재벌 회장이 대선에 출마한 적도 있고 권력자가 축재를 하다 법의 심판을 받은 적도 있다. 미국에서도 억만장자가 대선에 도전한 경우가 몇 차례 있었지만 실패했다. 하지만 이번 미국 대선에서 부동산 재벌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되는 모습을 보면 이 말이 꼭 일치하지 않는다는 생각도 든다.
워싱턴D.C 트럼프 호텔
● 대통령 당선자가 사업파트너 만나

트럼프는 대통령 당선자 신분으로 자신의 사업과 관련된 기업 대표들을 만나고,외교관을 워싱턴에 있는 자신의 트럼프 호텔에 머물게 하고 있다. 당선자 집무실, 사실상 인수위원회가 돼버린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그는 인도 사업 파트너들과 만난 사실이 드러났다. 인도 뭄바이 남쪽에 트럼프의 이름을 붙인 호화 아파트 단지를 짓고 있는 부동산 개발 업자들로. 인도 언론은 "세 사람이 트럼프 회사와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문제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한 명은 장녀 이방카와 차남 에릭과 함께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

또 최근 아르헨티나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면서 현지에 건설을 추진해온 빌딩 허가를 부탁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미 일간 뉴욕포스트는 아르헨티나 저명 언론인인 호르헤 라나타의 발언과 현지 일간 '라 나시온'의 보도 내용을 인용해 트럼프 당선인이 당선 전부터 수 년 동안 아르헨티나 측 사업자와 손잡고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대형 업무용 빌딩의 건설을 추진해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빌딩은 재원 조달과 인허가, 건축자재 수입 문제가 꼬이면서 건설이 보류됐다 지난 14일 마우리시오 마크리 대통령이 트럼프 당선인에게 대선 승리 축하 전화를 했는데 이에대해 라나타는 "아직 드러나지는 않았는데, 트럼프 당선인이 그들에게 부에노스아이레스에 건설하고 있는 빌딩을 허가해 달라고 요구했다"면서 "그냥 정치적인 대화만은 아니었다"고 주장한 것이다.
뉴욕 트럼프 타워
아르헨티나 최고 부호의 아들인 마크리 대통령은 트럼프와 수십 년 전부터 사업상의 친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아르헨티나 대통령 대변인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지만 트럼프의 행보를 보면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 자녀에게 넘기나

워싱턴포스트는 선거 기간 트럼프 그룹의 재산 내역을 분석해 공개했다 적어도 18개국에 111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데 터키나 사우디아라비아처럼 미국의 안보 정책에 민감한 국가에서도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의 향후 대외 정책이 미국의 이익이 아니라 자신의 사업체의 이익을 위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conflict of interest’ 이해 충돌의 전형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트럼프 당선자 가족
트럼프는 대선 기간 자신의 정부는 정직하고 도덕적인 정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해 왔다. 재산 문제와 관련해선 부동산과 사업체를 자녀들에게 넘기겠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이들 자녀들은 인수위 집행위원으로 활동하고 아베 총리 회동에 배석하고 조각 과정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자녀들이 트럼프의 명성을 이용해 사업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트럼프 본인이 자녀들을 이용해 사업에 개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자녀에게 재산 관리를 맡기겠다는 것은 논란과 비판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트럼프 재산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자 마이크 펜스 부통령 당선자겸 인수위원장이 나섰다 "트럼프는 사업과 공직을 적절히 분리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백악관 비서실장에 내정된 프리버스도 "트럼프는 모든 법규를 준수할 것이며 백악관 법률 고문단도 모든 문제를 검토하기로 했다"며 "위법 행위는 물론, 의사 결정 과정에서 부당한 영향력 행사도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역대 미국 대통령들은 대부분 자신의 재산을 백지신탁했다. 오바마 대통령도 주식등의 재산을 대부분 미국 국채로 바꿔 갖고 있다. 백지신탁된 재산의 관리는 제 3자가 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트럼프나 측근들의 입에선 백지신탁의 ‘백’자도 나오지 않고 있다
 
● 오바마 “백지신탁해야”
전 세계 트럼프 당선자 사업체
미국은 대통령의 재산 백지신탁을 법적으로 강제할 수 없다. 건전한 대통령의 상식에 맡기는 것이다. 지난 주말 오바마 대통령은 APEC정상회의에서 “트럼프에게도 역대 대통령과 같은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며 "이해 충돌이 없도록 법적 문제를 해결할 변호사를 임명하고 선례를 따라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백지신탁을 요구했다.

그만큼 트럼프가 건전한 상식을 따르지 않고 권력을 잡은 뒤에도 계속해서 돈을 함께 좇을 수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아직 트럼프가 대통령에 취임하려면 시간이 남았다 그가 백지신탁의 전례를 따를지, 아니면 자녀들에게 재산을 넘겨 계속 논란을 이어갈 지는 좀 더 지켜볼 일이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