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누리 비주류도 "탄핵 절차 즉각 착수해야"

<앵커>

여당 내에서도 비주류 의원들이 대통령 탄핵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며 의견을 모았습니다. 뜻을 함께한 의원들이 32명이나 되고, 대통령 출당도 함께 추진하기로 해서 당 주류와 정면충돌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이경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통령이 범죄 공모 혐의가 있다는 수사 결과에 대해 새누리당은 유보적인 반응을 내놨습니다.

[염동열/새누리당 대변인 : 대통령이 직접 수사를 받지 않아 (피의자로) 아직 단정하기 어려운 사안입니다.]

친박계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홍문종/새누리당 의원 (친박계) : (검찰의) 정치적 공세 냄새가 많이 나죠. 검찰도 정치 검찰이란 소리 듣지 않으려면 계속 피의사실 공표하지 말았어야죠.]

하지만 당 비주류는 국민 인식과는 동떨어진 주장이라고 일축했습니다.

비주류 대권 주자들까지 참여한 비상시국위원회는 탄핵 절차에 돌입하는 것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황영철/새누리당 의원 (비박계) : (대통령이) 헌법을 위반하고 법률을 위반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는 대통령 탄핵 절차를 즉각 착수해야 합니다.]

참석 의원 35명 가운데 32명이 찬성했고, 앞으로 40명 선까지 늘 거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국회 탄핵소추 가결에 필요한 여권의 최소 의석 29석이 넘는 숫자입니다.

한 참석자는 찬성 의사를 밝힌 32명은 탄핵 절차에 들어가면 찬성표를 던질 의원들이라고 말했습니다.

비상시국위는 또 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대통령 출당 심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용태 의원은 이번 주 탈당 결심을 굳힌 거로 알려져 연쇄 탈당을 통한 분당 움직임도 가시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재경, 영상편집 : 이재성)   

▶ '탄핵 추진+퇴진 투쟁' 투트랙 제시한 까닭은
▶ 야권 대선주자들 "탄핵도 병행 추진" 한목소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