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경재 "노무현도 삼성에서 8천억 원 걷어" 발언 논란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회장이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보수단체가 서울역 광장에서 주최한 박근혜 대통령 하야 반대 집회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도 삼성에서 돈을 걷었다"고 주장해 파문이 예상됩니다.

연단에 오른 김 회장은 "임기 말이 되면 (대통령이) 다 돈을 많이 걷었다"면서 "노 전 대통령도 삼성에서 8천억원을 걷었다.돈을 걷은 사람은 이해찬 총리의 형과 이학영 전 의원인데 기술을 좋게 해서 안 걸린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MB(이명박 전 대통령)도 미소재단으로 2조원을 걷었다"며 "박 대통령이 임기 말 미르재단, K 스포츠재단 만든 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인데 관리자가 잘못한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삼성은 2006년 총수 일가 재산 중 8천억원을 사회에 헌납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는데, 그해 2월 '안기부 X파일'에서 드러난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과 에버랜드 CB·삼성 SDS 신주인수권부사채 저가 인수 등으로 불거진 편법 상속 의혹 등에 사과하는 차원에서였습니다.

김 회장의 이날 발언은 삼성의 8천억 원 사회 헌납을 겨냥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강제 헌납 여부를 놓고 진위 공방이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