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포츠 지원" 대통령 발표 후 노골적 추가 모금

<앵커>

그런가 하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월 최순실 씨가 관련된 문화스포츠 사업 지원 방안을 직접 발표하고, 그 다음날 일부 기업 총수들을 따로 만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때부터 기업을 상대로 한 K스포츠 재단의 노골적인 자금 모금 행각이 시작됐습니다. 

이어서 송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월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삼성전자 사장 등 재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가 투자 활성화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순실 씨와 K스포츠재단이 밀접하게 관련된 스포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주문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스포츠 산업에도 제조 투자에 상응하는 재정, 세제 지원을 제공해서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를 이끌어내야 하겠습니다.]

투자활성화 대책에는 차은택 씨 개입 의혹이 불거진 K컬처벨리에 대한 지원 사업도 중점 과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의 다음 날인 2월 18일, 박 대통령은 몇몇 기업 총수들을 청와대로 비공개로 불러 만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신동빈 회장이 해외 출장 중이었던 롯데그룹은 고 이인원 부회장이 대신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롯데그룹 관계자 : (이인원 부회장이) 행사에 참석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하고 같이 참여하는 행사였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회의 직후 K스포츠 재단은 롯데와 SK, 부영 등 총수 일가가 곤란한 상황에 처한 기업들에게 추가 기부금을 요구했습니다.

결국 롯데는 70억 원을 K스포츠 재단에 송금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대통령이 기업들에게 추가 지원 요구를 했는지 여부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정상보, 영상편집 : 최진화)   

▶ "K스포츠재단이 추진한 사업에도 대통령 관여"
▶ [단독] "정윤회, 대통령 일로 역술인 자주 만났다"
▶ [단독] "태블릿 PC, 최순실 생일선물로 건넸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