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에 재벌 회장 불러 협조 요청" vs "사실 무근"

<앵커>

앞서 검찰수사 속보에서 최순실 씨가 미르와 K스포츠 재단 자금 마련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오늘(27일) 국회에서는 새로운 주장이 나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재벌 회장을 청와대 관저에서 만나 자금 마련에 협조를 요청했다는 겁니다. 청와대는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습니다.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 모금에 직접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한 대기업 회장을 청와대 관저로 불러 재단의 사업계획서를 보여주며 협조를 요청했다는 겁니다.

[박지원/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 재벌 회장이 대통령 협조 요청을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나라 어떤 기업인도, 그 어떤 누구도 거부할 수 없습니다.]

박 대통령이 전화가 갈 것이라고 말했고 그 뒤 안종범 수석이 전화를 걸어 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박 위원장은 이런 내용을 해당 그룹 관계자로부터 직접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재벌 회장을 관저로 부른 적도 없고, 안 수석이 전화한 적도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선 최순실 씨 국정개입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는 자체 내부 감사에 나서라는 요구가 이어졌지만, 이원종 비서실장은 난색을 표시했습니다.

[이개호/더불어민주당 의원 : (자체 감사를 담당하는) 부서가 없습니까? 그렇게 담당하는 부서가 어디에요?]

[이원종/청와대 비서실장 : 원래 평소에 그 문제는 민정(수석실)에서 담당해야 합니다만, 자체 조사하는 것이 수사에 좋은 영향이 될지 나쁜 영향이 될지도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대통령 사과문 초안을 우병우 민정수석이 썼다는 보도에 대해 김재원 정무수석은, 박 대통령이 홍보수석에게 구술해 작성한 것으로 안다며 보도내용을 부인했습니다.

(영상취재 : 최호준, 영상편집 : 김진원)  

▶ '최순실 조카' 장시호, 새로운 등장…어떤 인물?
▶ 여당 내 '거국 내각론' 확산에…부정적인 총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