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총리·비서실장 "자리 연연 안 해"…우병우 고발

<앵커>

이렇게 인적 쇄신안 얘기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황교안 국무총리와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에 나와서 쏟아지는 책임 추궁에 진땀을 쏟았습니다. 두 사람 모두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위는 최순실 청문회 같았습니다.

여야 가릴 것 없이 이번 사건을 국기 문란, 국정 농단으로 규정하는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하태경/새누리당 의원 : 마치 고려를 멸망케 한 공민왕 때 신돈과 같은 사건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의원 : 대한민국의 권력이 사유화됐습니다. 그걸 대통령이 자초한 것이 지금 상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최고위직 두 사람, 황교안 국무총리와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황교안/국무총리 : 저를 비롯해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원종 비서실장은 박 대통령이 최 씨에게 직접 메일 보냈느냐는 질문에 반박했습니다.

[이원종/청와대 비서실장 : 대통령이 직접 보내셨다 하는 것은 제가 동의할 수 없고요.]

김현웅 법무장관은 최순실 씨의 국내 송환과 관련해 "소재 파악을 하기 위해 국제 형사 공조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감사장에 나오지 않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은 여야가 만장일치로 고발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야당은 이 비서실장과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최 씨의 비선 실세 의혹 질문에 위증했다며 고발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김종우)     

▶ 이정현에 전화 건 박 대통령 "국정쇄신 심사숙고"
▶ 9년 전에도 '최순실 논란'…인연 못 끊은 대통령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