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제 수사 나선 검찰…최순실 자택·재단 압수수색

<앵커>

미르와 K스포츠재단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본격적인 강제 수사에 나섰습니다. 두 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회 사무실은 물론, 최순실 씨와 차은택 씨의 자택 등 모두 9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정성엽 기자입니다.

<기자>

미르·K 스포츠재단 의혹 사건 검찰 수사팀이 오늘(26일) 압수수색을 진행한 곳은 서울 강남에 있는 두 재단 사무실과 여의도에 있는 전경련 사무실입니다.

지난달 이 사건 고발장이 접수된 이래 참고인 조사만 진행하던 검찰이 증거 확보를 위한 강제수사에 나선 겁니다.

수사팀은 두 재단이 기금을 어떻게 마련했고, 최순실 씨가 재단 운영에 개입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증거물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서울 신사동에 소재한 최순실 씨의 주소지를 비롯해 최 씨의 거처로 알려진 4곳에 대해서도 압수수색했습니다.

또 미르재단 설립과 운영에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는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최 씨가 실제 운영하고 있는 더블루케이 사무실도 압수수색하고, 동시에 대표를 지낸 조 모 씨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조 전 대표를 상대로 더블루케이가 K 스포츠재단 설립 하루 전에 세워진 경위가 무엇인지, 더블루케이가 K 스포츠재단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독일에 있는 최 씨 모녀를 지원했는지 등을 캐묻고 있습니다.

대통령 연설문 등 청와대 문건이 저장된 최순실 씨의 태블릿 PC를 건네받은 검찰은 이를 디지털 증거 분석팀에 보내 PC에 담긴 파일의 작성 시기와 유출 경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 의혹과 관련한 고발 사건도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배당해 수사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특별수사본부 방식을 포함한 수사팀을 확대·개편하는 방안을 또다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