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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진 사고로 1년에 4천 명 부상…대책 마련 필요

<앵커>

우리나라에서 매년 4천 명 가까이는 후진하는 차량에 치이는 사고를 당합니다. 특히 화물차에 치이는 경우가 많은데, 사고를 줄일 방법 없을까요.

보도에 손승욱 기자입니다.

<기자>

승합차가 후진하다 지팡이를 짚은 노인을 칩니다.

또 다른 승합차 역시 뒤에 서 있던 사람을 보지 못해 사고가 납니다.

차량 안에 있는 거울만 보면서 후진을 하면 이처럼 사고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사각지대가 얼마나 되는지 실험을 해 봤습니다.

5톤 트럭의 경우 운전석 거울로는 차 후방 11.6m 거리에 서 있는 어린아이가 보이지 않습니다.

3.5톤 트럭도 6.5m까지 사각지대입니다.

[황성중/트럭운전 : (화물차의) 적재 칸이 높잖아요. 그러니까 뒤에 있는 아이들 같은 경우에, 승용차는 그래도 (아이의) 머리 이 부분이라도 보일 수 있는데, 화물차는 아예 안 보이죠.]

실제로 후진 사고로 1년에 4천 명 가까이 다치고 60여 명이 사망하는데, 사망자의 60%는 화물차 사고 때문에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5톤 이상 화물차나 적재함이 시야를 막는 화물차에만 후방 안전장치 장착이 의무화 돼 있습니다.

[전제호/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 (적재함이 없는) 보통 화물차의 경우, 화물을 가득 싣고 다니기 때문에 후방이 안 보이는 건 (적재함 있는) 밴형 화물차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후진 사고의 피해자는 주로 어린아이와 노약자들입니다.

후방 안전장치 장착을 의무화하는 대상을 좀 더 확대하는 등의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오영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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