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MRI가 방사선 노출 위험?…'영상의학' 잘 모르는 환자들

MRI가 방사선 노출 위험?…'영상의학' 잘 모르는 환자들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영상의학과를 거쳐야 하지만 '의료용 방사선'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은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영상의학과를 찾은 환자 가운데 절반 이상이 과도한 검사를 받는다고 생각했으며, 방사선 노출이 가장 많은 장비로 컴퓨터단층촬영(CT) 대신 자기공명영상촬영장치(MRI)를 꼽은 환자도 45%에 육박했습니다.

한국과학기자협회와 대한영상의학회는 올해 7월부터 약 2개월 동안 국내 대학병원 3곳과 1개 중소병원을 찾은 20대 이상 성인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영상의학과에 대한 국민 인식도를 공동 설문 조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방사선 노출이 가장 많은 진단장비는 CT지만 응답자의 45%(45명)가 MRI라고 답변했습니다.

특히 '의료용 방사선이 위험하다'거나 '위험하지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각각 6%, 55%에 달했습니다.

이처럼 환자들이 영상진단장비를 불안해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의료진의 설명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두 단체는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의료용 방사선 피폭의 안전성에 대해 '설명을 들은 적이 없다'는 응답이 57%나 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응답자 대다수가 영상검사를 받는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호소했습니다.

가장 불편한 점으로는 '긴 대기시간'(39%)이 꼽혔으며, '검사 뒤 결과 설명이 없다'(18%), '검사방법에 대한 설명이 없다'(12명%), '검사를 왜 하는지 설명이 없다'(11%)는 답변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영상의학과의 중복, 과잉검사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검사를 한두 번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한 사람이 45%로 절반 가까이 됐습니다.

'중복 검사를 왜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못 받았다'(37%), '받았더라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힘들다'(30%)는 답변이 총 67%에 달했지만, '충분한 설명을 들었고 이해한다'고 한 응답자는 8%에 불과했습니다.

한국과학기자협회와 대한영상의학회는 내일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공동 포럼을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영상검사 대국민 인식개선'을 주제로 토론을 벌일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