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6·25 장진호전투 카투사 전사자, 66년 만에 가족 품으로

6·25 장진호전투 카투사 전사자, 66년 만에 가족 품으로
▲ 6.25 장진호 전투 전사자 정준원 이등병 사진 (사진=연합뉴스/정 이병 유족 제공)

6·25 전쟁 당시 카투사에 속해 미군과 함께 장진호 전투에 참전했던 국군 병사의 유해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군 관계자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보관 중인 장진호 전투 전사자 유해 1구의 신원이 카투사 소속 정준원 이등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정 이병은 6·25 전쟁 발발 직후인 1950년 7월 부산에서 군에 입대했습니다.

개전 직후 북한군이 파죽지세로 밀고 내려와 국군이 낙동강 전선에서 고전하고 있던 무렵이었습니다.

당시 28세였던 정 이병은 아내와 5살 난 딸, 갓난아기인 아들을 두고 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일본에서 학교에 다닌 정 이병은 영어를 잘해 카투사로 미 육군 7사단에 배치됐습니다.

정 이병의 딸 정정자 씨는 군에 입대했던 아버지가 휴가를 받아 군복을 입고 집에 돌아온 날을 지금도 잊지 못합니다.

정 씨는 "아버지가 미군 부대에서 가져온 맛있는 초콜릿을 손에 꼭 쥐여주며 '이제 먼 곳으로 가게 될 거야'라고 했는데 그것이 마지막이 될 줄은 몰랐다"고 회고했습니다.

1950년 9월 인천 상륙작전으로 국군과 유엔군은 승기를 잡았고 정 이병이 속한 미 7사단은 거침없이 북진했습니다.

같은 해 11월, 미 7사단은 함경남도 장진호에서 중공군과 격전을 치렀고 정 이병은 이곳에서 전사했습니다.

전투 직후 미군은 정 이병의 유해를 수습하지 못했고 1953년 7월 정전협정 체결로 분단이 굳어지면서 그의 유해는 영영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없을 뻔했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북한의 합의로 2000년 미 '합동 전쟁포로·실종자 확인사령부'가 장진호를 포함한 북한 지역에서 미군 유해발굴작업을 하면서 전기가 마련됐습니다.

확인사령부가 발굴해 하와이에 있는 본부로 보낸 유해 가운데 정 이병의 유해가 포함된 것입니다.

미군 측은 정 이병의 유해를 비롯해 국군으로 추정된 유해 12구를 2012년 한국에 송환했습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이들 유해 가운데 3구의 신원을 확인해 가족의 품으로 돌려줬으나 정 이병을 포함한 나머지 9구는 신원 확인작업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유해발굴감식단은 지난해 싱가포르에 사는 정 이병 아들의 유전자를 채취했고 정 이병 유해의 유전자와 정확하게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정 이병의 딸 정정자 씨는 "꿈에도 그리던 아버지를 유해라도 다시 뵙게 된다니 꿈만 같다"며 "내년 추석에는 가족들이 아버지 유해를 모시고 지난날을 돌이켜볼 수 있을 것 같아 너무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