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우표 발행 추진 논란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우표를 발행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신경민(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13일)우정사업본부가 내년 9월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우표 60만 장을 발행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신 의원은 “취임 기념을 제외한 대통령 주제 기념우표 발행이 중단된 시점에서 과연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우표 발행이 적절한지 의문이 든다”며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박 전 대통령 100주년 기념사업에 대한 논란이 한창인 가운데 우정사업본부까지 합류하는 것은 국민 정서에 부합하지 않는다.

우정사업본부에 재검토를 요청한다”고 말했습니다.

우정사업본부는 “내년 9월에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 기념 우표를 발행하기로 한 것은 맞다”며 “어떤 기념 우표를 발행할지는 학계·언론계·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우표발행심의위원회에서 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신 의원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받아 공개한 역대 대통령 기념우표 발행 내역을 보면, 박정희·전두환 전 대통령은 취임 기념 우표와 함께 해외순방 등 대외활동 홍보 우표를 발행했고, 노태우 전 대통령부터는 취임 기념 우표만 발행됐습니다.

탄생 기념 우표는 발행된 적이 없습니다.

기념 우표를 가장 많이 발행한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 7800만 장을 발행했습니다.

기념 우표 판매율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91.9%로 가장 높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87.5%로 가장 낮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