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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자금지원 난항…공해 떠도는 15조 원

<앵커>

한진해운 물류대란에 투입될 자금지원이 차질을 빚으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당장 공해상에 묶여 있는 15조 원어치의 화물도 문제지만 우리의 해운네트워크와 국제적 신뢰까지 잃게 될 심각한 상황입니다.

한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진해운에 6백억 원의 자금지원을 결정하기 위한 대한항공 이사회가 열렸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청산 가능성이 큰 회사에 자금을 지원하는 건 배임의 소지가 있다며, 일부 이사들이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앞서 정부와 채권단도 법원의 지원요청을 거부했습니다.

지원 금액을 돌려받을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입니다.

현재 공해상을 떠도는 한진해운 선박은 89척, 이들 배에 실린 화물만도 15조 원어치로 추산됩니다.

1천 700억 원 정도의 자금이 있어야 이 화물을 하역할 수 있습니다.

오늘(9일) 열리는 대한항공 2차 이사회에서 한진해운 지원안이 부결되면, 물류대란으로 인한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됩니다.

상황이 이처럼 심각한데 금융당국과 한진 측은 물류대란의 책임을 놓고 진실공방까지 벌이고 있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어제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청문회에서 한진 측이 물류대란을 막을 운송정보 등을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한진 측은 운송정보에 대한 자료를 요청받은 적이 없다며 반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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