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거듭되는 '용산공원' 조성 갈등…문제 된 부분은?

<앵커>

새로 조성될 서울 용산공원 부지입니다. 7개 부처에서 나름의 이유를 대며 8개 건물을 짓겠다고 나섰는데, 과연 적절한지, 꼭 필요한지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잇따르자 국토부가 계획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그 뒤로도 공원 조성에 대한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왜 그런지, 뉴스인 뉴스에서 정혜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4월 국토부는 용산공원에 7개 부처의 8개 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8개 시설물은 대부분 수백 억대의 예산이 드는 대규모 건물입니다.

시민에게 돌려주는 게 아니라 정부 부처의 나눠 먹기라는 여론의 질타에 국토부는 석 달 만에 이 계획안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서울시는 아예 국토부 위주의 현행 공원 조성 방식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용산공원조성특별법개정을 촉구합니다. 우리가 긴 호흡으로 미래세대와 함께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의 공원조성 추진 일정은 전면 수정되어야 합니다.]

미국과의 협정이 공원조성의 근거가 된다는 조항과 국토부가 책임 주체라는 조항을 수정해야 한다는 겁니다.

문제가 된 건 용산공원의 '완전성'입니다.

서울시는 현행 방식으로는 용산공원 면적이 전체 기지의 68%밖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한·미연합사 잔류 부지가 용산공원의 허리에 자리하면서, 용산공원이 남과 북으로 쪼개져 사실상 불완전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무엇보다 용산공원이라는 공간에 대한 사회적 의미를 논의한 적이 없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조명래/단국대 도시계획과 교수 : 지금까지 용산공원의 터라든가 공원의 성격, 국토부가 정말 열어놓고 국민과 대화한 적 있었느냐 한 번 물어보세요. 한 번도 없었습니다.]

국토부는 현재도 다양한 의견을 협의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서울시의 의견과 기자회견은 다분히 정치적이라고 답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양두원,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