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뚝' 떨어진 출산률…정부, 난임시술 전면 지원

<앵커>

올해 들어 5월까지 태어난 아이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1만 명이나 적은 걸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긴급 처방으로 난임 시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안서현 기자입니다.

<기자>

42살 김 모 씨는 체외 수정과 인공 수정 등 12번의 난임 시술 끝에 어렵게 딸을 출산했습니다.

5천만 원 가까운 큰돈이 들었습니다.

[김모 씨 : 여건이 될 때마다 (난임 시술을) 했던 것이기 때문에 1년에 한 몇 번 한 적도 있고, 또 2~3년 동안 전혀 못 한 적도 있고….]

난임 시술로 아이 낳으려 해도 비용이 큰 부담입니다.

[노모 씨 : 감당할 수 있을까? 그런 것도 되게 고민을 많이 했고, 저희도 (난임 시술) 횟수를 사실 좀 정해놓고 시작했거든요.]

그동안 중간 소득 이하의 가정만 대상으로 했던 난임 시술비 지원이 전체 가정으로 확대됩니다.

저소득층은 지원 금액과 시술 횟수가 늘어납니다.

저출산 대책이 현장에서 먹혀들지 않아 정부가 긴급 처방을 내놓은 겁니다.

올 들어 5월까지 출생아 수는 지난해보다 1만 명이나 줄어 관련 통계가 나온 200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복지부 장관이 저출산 극복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문까지 발표했습니다.

[정진엽/보건복지부 장관 : 작년 출생아 1백 명 중 4명이 난임 시술 지원을 통해 태어났습니다. 올해 9월부터 아이를 원하는 모든 난임 부부에게 난임 시술 지원을 전면 확대합니다.]

정부는 내년 출생아를 2만 명 이상 늘리겠다며 이번 대책의 이름도 '2만 명 플러스알파'로 지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