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 선물세트 전부 5만 원 넘는데…" 농어민 '울상'

<앵커>

선물은 5만 원이 넘을 수 없다는 조항 때문에, 한우와 굴비 같은 고급 선물세트의 수요가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비상이 걸린 유통업계와 농어민들은 우리 농·수·축산물만큼은 법 적용대상에서 제외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최우철 기자입니다.

<기자>

한 백화점에서 내놓은 추석 선물용 국내산 굴비 세트입니다.

열 마리 한 상자에 30만 원을 넘는 게 대부분입니다.

5만 원 초과 선물을 금지한 김영란 법 규정에 맞추려면 두 마리 담기도 어렵습니다.

전체 선물 상품의 99%가 5만 원이 넘는 한우 세트는, 위법 소지가 없는 상품을 내놓는 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유통업계는 법 규정에 맞는 상품개발에 발 빠르게 나섰습니다.

[백화점 담당자 : (한우나 굴비를) 대체할 수 있는 과일 등으로 예년보다 20% 정도 많이, 5만 원 미만 상품들을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농어민들의 한숨은 깊어졌습니다.

헌재 결정에 희망을 걸었던 한우 농가들은 시장 개방 속에 가까스로 버텨온 사육 기반이 붕괴할 거라며, 시름에 빠졌습니다.

[임지묵/한우 사육 농민 : 조금 편해지겠다 했는데, 경제적으로 더 힘들어지거든요. 어떻게 해야 될 지 참 막막합니다.]

화훼 농가들도 선물용 난이 대부분 5만 원을 넘는 상황에서, 소득 보전을 위해 다른 작물 재배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며 당혹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임영호/한국화훼협회장 : (화훼 농가들이) 채소나 파프리카·오이 재배를 한다면, 그쪽 과잉생산이 우려되죠.]

농어민들은 경기 침체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당에 김영란법 시행으로 추가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우리 농·축·수산물을 법 적용대상에서 제외해줄 것을 거듭 요구했습니다.

(영상취재 : 장준영·박진호·김민철, 영상편집 : 유미라)   

▶ '김영란법' 합헌…사립학교 교직원·언론인 포함
▶ 제안→수정→합헌…'김영란법' 우여곡절 4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