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뻣뻣하던 폭스바겐, 돌연 79개 모델 판매 중단

<앵커>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불거진 지난해 9월 이후, 환경부는 폭스바겐이 제출한 리콜계획서를 모두 3차례나 돌려보냈습니다. 계획서가 영 부실한 데다 계속해서 의도적인 조작은 없었다고 계속 주장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발뺌해오던 폭스바겐이 환경부 청문회가 열린 오늘(25일)부터 갑자기 문제가 된 79개 모델에 대해 스스로 판매 중단했습니다.

어떤 속내가 숨어있는지, 한세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폭스바겐코리아에 대한 환경부 청문회입니다.

[요하네스 타머/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사장 : 우리의 사례를 설명하기 위해 청문회에 나왔고, 환경부에 모든 협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폭스바겐 측은 이 자리에서 서류 작성상 문제가 있었을 뿐, 여전히 배출가스 장치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돌연 오늘부터 전체 판매차종 가운데 폭스바겐 2종을 뺀 32종, 79개 모델의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폭스바겐 판매사원 : 25일, 오늘부터 (차량) 등록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언제부터 판매하겠다는 건 지금 청문회가 진행 중이라 전혀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판매 중단에 대한 시선은 곱지 않습니다.

일각에선 과징금을 낮추기 위한 꼼수라고 봅니다.

시험성적서 조작에 대한 과징금이 사흘 뒤부터 10억 원에서 100억 원으로 무려 10배로 오르는데, 판매중단을 하면 옛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하종선/폭스바겐 소송 담당 변호사 : 판매중지가 새로운 법이 적용되지 전에 이뤄졌으니, '새로운 법으로 우리에게 과징금을 많이 부과하면 안 된다.'라고 노림수를 뒀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환경부의 인증취소 결정 전에 대대적인 판촉활동까지 하면서 빼먹을 만큼 다 빼먹고 취한 영악한 행동이라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김필수/대림대학 자동차학과 : 판매중지라는 모양을 취했지만, 결국 환경부가 며칠 안에 판매중지 (결정)을 내릴 것이기 때문에, 이윤 극대화를 취한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국민을 우습게 봤다고 (생각합니다.)]

지난달 폭스바겐은 미국에서 17조4000억 원의 배상 안에 합의했지만, 한국에선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을 금지한 시행규칙이 만들어지기 전에 문제 차량이 생산됐다며 배상해줄 수 없다고 버티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다음 달 2일, 폭스바겐에 대한 인증취소와 판매금지 조치를 최종 확정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이홍명, VJ : 정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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