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성주 주민들 "사드배치, 모든 방법 동원 강력 반대"

성주 주민들 "사드배치, 모든 방법 동원 강력 반대"
경북 성주읍 성산리 일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를 배치할 유력 후보지로 전해지자 이 지역에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성주에서는 12일 오후 2시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 발대식을 한 뒤 이 같은 소식이 들리자 충격이 큰 분위기입니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성주군이 갑작스럽게 사드배치 유력 후보지로 떠올라 4만5천여 명의 군민이 매우 놀란 상태"라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행동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재만 성주군의회 의장은 "상상조차 못 한 일이 일어나 군민이 모두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며 "정부 상황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전자파 위협은 군민 생존권과 직결하기 때문에 사드배치를 반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성주가 지역구인 정영길 경북도의원은 "물론 국가 안보 차원에서 사드를 배치한다지만 설명도 없이 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이다"며 "국책사업에 신뢰를 잃어버린 정책이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재복(성주군 노인회 회장) 사드 성주배치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장은 "다른 지역이 후보지로 거론되다가 갑자기 성주가 유력 후보지로 된 것에 모두 반대하는 분위기다"며 "군민이 굉장히 흥분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성주읍 성산리 방공포대는 인구가 밀집한 성주읍·선남면에서 직경 1.5km 이내이기 때문에 사드 전자파 위험반경 5.5km 안에 들어가 5만 군민이 생존권 위협을 받는다"며 "군민 가운데 60%인 농업인이 전국 참외 70%를 생산하는데 참외생산 기반도 무너질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또 "지역 생존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사드배치를 강력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항곤 성주군수와 배재만 성주군의회 의장은 12일 오후 5시 30분부터 군청 현관 앞에서 단식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비상대책위는 13일 오전 10시 30분께 성주읍 성밖숲에서 3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궐기대회를 열고 2만 명을 목표로 반대서명운동에 들어갑니다.

15일에는 국방부를 항의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성주군 한 주민은 "성산포대와 그 주변이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묶여 성주 발전에 막대한 지장과 재산상 손해를 가져왔는데 또 국가에 무조건적인 헌신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습니다.

경북도는 "현재까지 사드배치와 관련해 협의가 들어온 것도 없고 공식 발표한 것도 아니어서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