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이 대부분 한 밤중이나 이른 새벽에 도로로 뛰어들기 때문입니다. 시야 확보가 어려운 운전자들이 비상 대응을 할 때는 이미 때를 놓치는 수 가 많습니다. 결국 운전자들이 끔찍한 사고경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로드 킬 다발지역에 대한 사전정보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국 지자체별로 로드 킬에 가장 쉽게 노출되는 지역은 어디일까? 또 어떤 동물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까?
국립생물자원관이 내놓은 ‘2015년 야생동물 실태조사’는 로드 킬 관련해서 이런 궁금증을 어느 정도 풀어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로드 킬 발생 1위라는 불명예를 안은 자치단체는 경상북도였습니다. 총560km 조사구간에서 발생한 로드 킬 건수는 208마리였습니다. 매월1회 특정 구간을 조사해 1년간 집계를 한 것이니까 실제 로드 킬 건수는 이보다 훨씬 많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경북에서 로드 킬된 동물 가운데는 너구리가 39마리<18.8%>로 가장 많았고, 고라니가 26마리<12.5%>로 뒤를 이었습니다. 족제비 22마리<10.6%>, 뱀인 유혈목이와 참새가 각각 14마리<6.7%>씩 피해를 입었습니다.
조사구간이 1천74km로 가장 길었던 강원도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강원도에서는 야생동물 185마리가 로드 킬을 당했는데 고라니와 청설모가 각각 40마리<21.6%>로 가장 많았고, 너구리 21마리<11.4%>, 무당개구리 20마리<10.8%>, 족제비 19마리<10.3%>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 경기도<143마리>, 전라북도<106마리>, 충청남도<65마리>, 제주도<49마리>, 경상남도<46마리>, 충청북도<32마리>순입니다. 충북의 경우 359km 조사구간에서 고라니가 10마리로 가장 많았고, 까치, 너구리, 족제비가 각각 4마리로 뒤를 이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제주도에서는 너구리와 고라니의 로드 킬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대신 족제비가 가장 많았고, 직박구리와 참새, 까치, 멧비둘기가 뒤를 이어 포유류 보다 조류가 더 빈번하게 로드 킬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멸종위기종 2급인 담비 1마리와 삵 24마리가 로드 킬 피해를 당했고, 천연기념물인 새매<323호> 2마리와 소쩍새<324호> 7마리도 차에 치어 죽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