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진화하는 3D 프린팅 기술…뼈암 환자 살린다

<앵커>

3D 프린팅 기술이 뼈암 환자에게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암이 발생한 뼈를 정밀하게 본 떠 대체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송인호 기자입니다.

<기자>

23살 박문영 씨는 군 복무 중이던 지난해 발뒤꿈치뼈가 녹아내리는 악성 골종양 진단을 받았습니다.

완치가 힘든 희귀 난치성 암으로 기존 치료법으로는 발목을 절단해야 하는 상황.

[박문영(23세)/발뒤꿈치뼈암 환자 : 평생 몸이 불편한 채로 살 수밖에 없나, 좀 많이 처참했습니다. (암이라고) 처음 들었을 때.]

하지만 3D 프린팅 기술의 도움으로 희망이 생겼습니다.

암 발생 부위 뼈와 똑같이 생긴 티타늄 재질의 보형물로 발목 절단 없이 재건 수술을 받게 된 겁니다.

[강현귀/국립암센터 특수암센터장 : 해부학적으로 뼈 결손 부위를 정확히 맞출 수도 있고요, 기능적 재건까지도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의 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첨단 3D 프링팅 기술을 활용하면 인체 2백 개 넘는 복잡한 뼈를 정밀하게 복원할 수 있어서 환자 맞춤형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지난해에는 10대 여학생의 골반뼈를 3D 프린팅 보형물로 대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신동아/연대 세브란스 신경외과 교수 : (수술 후) 2주 미만에서 걸었고 수술 직후에도 통증이 많지 않았거든요. 기존의 방법으로는 그런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뼈까지 정교하게 만드는 3D 프린팅 기술이 의료 현장에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