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경찰, 뉴욕 한복판서 용의자 총격사살…시민들 '충격'

미국 경찰, 뉴욕 한복판서 용의자 총격사살…시민들 '충격'
미국 뉴욕 한복판에서 흉기를 들고 달려드는 40대 남성을 향해 경찰이 권총 9발을 발사해 총에 맞아 길바닥에 쓰러진 남성이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출근시간대 시민들은 거리에서, 카페에서, 사무실에서 공포에 질린 표정으로 지켜봤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뉴욕 같은 대도시 지하철역· 길거리 등 공공장소에서 불특정 다수를 향해 괴성을 지르거나, 욕설하는 사람들이 흔하다며 시민에겐 몇 초에 불과한 이런 사람들과의 '조우'가 유혈 낭자한 결말을 낳았다고 전했습니다.

18일 아침 8시쯤 맨해튼 중심부인 타임스 스퀘어 인근의 한 식료품점에서 맨해튼 거주자로 확인된 46세의 C씨가 헝클어진 머리에 몹시 불안해 보이는 상태로 가게로 들어와 맥주를 찾았습니다.

그가 가게의 손님들을 위협했고 다른 손님에게 욕설하는 등 공격적으로 행동했다고 경찰은 설명했습니다.

C씨가 물건값을 치를 때,가게 여직원이 신분증을 요구하면서 말싸움이 붙었고, 거리를 순찰하던 경찰관이 달려왔습니다.

경찰관이 C씨의 백팩을 붙드는 순간, C씨가 달려들어 엉겨붙으며,두 사람은 길바닥으로 쓰러졌습니다.

다시 몸을 일으킨 C씨는 길이 20cm의 흉기를 꺼내 이 경찰관에게 다가갔고, 현장으로 달려온 2명의 경찰관의 제지에도 C씨는 흉기를 내려놓지 않았습니다.

이때, 현장에 막 도착한 또 다른 경찰관이 C씨를 향해 7발의 총을 발사했고 또 다른 경찰관이 2발을 쏘면서 그는 현장에서 즉사했습니다.

옆에 있던 40대 여성은 총탄에 가벼운 찰과상을 입었고, 몸싸움을 벌였던 경찰관은 손을 베이는 상처를 입었습니다.

NYT는 경찰의 대응은 정당한 것으로 결론지어질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뉴욕에서는 작년에도 시내 한복판에서 흉기를 휘두르는 남성을 향해 경찰이 총격을 가한 적이 있으며, 올해는 지하철역 등 공공장소에서 행인들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묻지마 칼부림'이 잇따랐습니다.

지난해 뉴욕의 범죄율은 사상 최저로 집계됐지만, 범죄 형태도, 경찰 대응도 극단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NYT는 사건에 대해 "범죄현장은 금세 시민들이 구경거리가 됐다"면서 "식당 손님들은 커피와 크루아상을 내려놓고 달려 나왔고, 호텔 투숙객들은 창가에 서서 숨진 남성이 흰 천으로 덮이는 것을 지켜봤다"고 전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