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플러스] 도쿄 전범재판 70년 주년…한국은 어디에?

안녕하세요. SBS 취재파일 플러스 안현모입니다.

1946년 5월 3일은 도쿄에서 전범재판이 열린 날입니다.

그러니까 2차 대전 중 일본군이 저지른 수많은 전쟁 범죄들이 폭로되기 시작한 지 올해로 70주년을 맞았는데요, 일본 내에서는 신문에서도 별로 다뤄지지 않았고 피해자들의 아픔을 다시 돌아봐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최호원 특파원의 취재파일 보시죠.

무려 2년 6개월 동안 이어진 도쿄 전범재판에는 증인 419명, 진술서 779개, 증거문서 4,336개가 제출됐고 전체 100명이 넘는 각국 검사들이 국제 검찰국을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11개 원고국에 포함되지 못해 단 한 명의 검사나 수사관도 파견하지 못했습니다.

재판 개정 3년 전부터 개설된 유엔 전범위원회의 조사단도 일제시기 우리나라의 피해는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한반도에서 벌어진 일제의 만행은 국제적인 조사는 물론 정식 기소도 되지 못한 겁니다.

대신, 만주국 건설과 중일 전쟁의 발단이 된 노구교 사건의 배후가 폭로됐고, 난징대학살과 진주만 공격, 또 중국과 싱가포르 등의 점령지에서 저질러진 학살과 잔혹 행위에 대해서도 심판이 이뤄졌습니다.

판결문 낭독은 1주일간 계속됐고, 교수형이 7명, 종신형이 16명이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일본 밖에서도 15,600여 명이 전범 혐의로 기소돼 그중 4,400여 명이 유죄 판결을 받았고 1천여 명이 사형을 당했습니다.

역시 우리나라의 사례는 들어가지 않았지만, 여기에는 동남아 일대에서의 위안부 관련 기소도 있었습니다.

비록 히로히토 일왕이 기소 대상에서 빠지고 737 생체실험 부대와 전쟁에 협조한 일본 기업들에 대한 수사가 부족했단 점 때문에 재판이 끝난 뒤 적지 않은 비판도 쏟아졌지만 말입니다.

그렇지만 세월이 흐른 지금 추가 단죄는커녕, A급 전범을 범죄자로 단정 지을 수 없다며 도쿄 재판을 다시 평가하겠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가 하면, 일본 내에서는 전범들의 모습이 점차 우상화되기까지 하면서 전쟁 피해자들의 고통을 모르는 전후 세대들을 겨냥해 A급 전범의 사진이 새겨진 티셔츠가 팔릴 정돕니다.

[마사히코 미에하라/야스쿠니 신사 참배객 : 현 정치인들은 바보 같습니다. 왜 한국이나 중국에 사죄의 행동을 보여야 하죠? 이미 끝난 전쟁에 대해서 말입니다.]

지난해 종전 70년 담화에서 아베 총리는 다음 세대의 아이들에게 사죄를 계속할 숙명을 지워선 안 된다고 말했죠.

일본 사회에서 더 이상 역사에 대한 반성은 필요 없다는 인식이 빠르게 퍼지고 있어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월드리포트] 도쿄 전범재판 70년…'한국'은 없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