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당대회 D-1…김여정 '장관급 자리' 오르나

北 당대회 D-1…김여정 '장관급 자리' 오르나
본격적인 '김정은 시대'를 열게 될 북한 제7차 노동당 대회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이 급부상하는 무대가 될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김여정의 현재 직책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입니다.

그가 일하는 구체적인 기관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우리 정보 당국은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우리의 차관급)을 맡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선전선동부는 선전활동 사업 총괄지도, 사상교육 및 출판물 통제 등을 담당하는 부서로, 북한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하는 핵심 조직입니다.

일각에서는 그가 비서실에 해당하는 당 서기실의 실장을 맡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하지만 그가 현재 어떤 자리에 있든 김 제1위원장의 확실한 신임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들어 지난달 말까지 김 제1위원장의 공개활동을 7차례나 수행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김여정이 이번 당 대회를 통해 부장(장관급)으로 올라설 가능성이 크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5일 "김여정이 약 3년간 김정은을 잘 보좌하면서 실무경험을 쌓아왔기 때문에 부장으로 승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며 "이렇게 되면 이른바 '백두혈통'이 강화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편, 김 제1위원장의 부인 리설주는 이번 당대회를 통해 별도의 직책을 받을 가능성은 작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