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9억 원대 '스쿨로봇' 비위 파면 공무원 소청 '기각'

9억원대 물품 구매 비위에 연루된 충북도교육청 간부 공무원에게 내려진 파면 처분이 굳어졌다.

도교육청 소청심사위는 20일 파면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이모 전 서기관의 소청을 기각했다.

이 전 서기관은 도교육청이 검찰의 공무원 범죄 처분 결과를 토대로 자신을 파면하자 지난 2월 24일 "상급자들에게 보고하고 추진한 사업이며 로봇 구매 학교들이 자발저긍로 스쿨로봇 가격을 책정한 것"이라며 소청을 제기했다.

법대 교수와 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소청심사위는 이 전 서기관의 서면 진술서 등 자료를 훑어본 뒤 별다른 사유 없이 기각 처리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 전 서기관은 형사 재판이 끝날 때까지 소청 심사를 보류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소청 제기 후 90일 이내인 심사 기한에 형사 재판이 완료될 수 없어 기각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전 서기관은 2011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도교육청 예산담당 사무관으로 근무할 당시 브로커 2명의 부탁을 받고 특정 업체가 40개 학교에 스쿨로봇 40대를 일괄 납품하도록 부하 직원들에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위계공무집행방해)로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브로커들도 알선수재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도교육청은 이 전 서기관과 브로커들의 결탁으로 대당 1천600만원에 불과한 스쿨로봇 납품가가 3천900여만원으로 부풀려졌고, 이 때문에 9억1천580만원의 재정 손해를 본 것으로 판단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1월 이 전 서기관을 파면하고 그에게 재정 손해액(9억1천580만원)만큼의 변상금을 부과했다.

도교육청은 변상금, 즉 손해 발생액 회수를 위해 이 전 서기관과 브로커들을 대상으로 지난 2월 청주지법에 9억1천58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변상 책임은 공무원에게 있지만, 실제 이득을 본 민간인에게 부당 이득금을 환수하라는 감사원 지침에 따른 것이었다.

도교육청은 법원이 브로커들에게 유죄 판결을 내리면 부당 이득금이 국고에 귀속될 수 있다고 판단, 이 돈을 교육청 재정으로 환수하기 위해 서둘러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이 전 서기관은 형사 재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지 않는 한 공직에 복귀할 수 없다.

도교육청은 부당 이득금을 돌려받지 못하면 이 전 서기관의 재산을 추적, 압류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