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북제재 결의안 다음주 표결…러시아 '신중'

<앵커>

유엔안보리가 북한에 대한 강력한 봉쇄방안이 담긴 대북  제재안 초안을 마련했습니다. 그동안 제재 수위에 신중한 입장이던 중국은 초안 마련에 적극 동참했지만, 러시아가 또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 결의안 채택은 다음주 쯤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정하석 특파원입니다.

<기자>

우리 시간으로 어제(26일) 새벽 공개된 대북제재안 초안은 유엔 안보리 이사국 대표들의 회람을 거쳐 현재 각 본국 정부의 검토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합의해 마련한 초안은 당초 이르면 오늘 채택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러시아가 대북제재안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나타내면서 다음주에나 표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리이체프 유엔 주재 러시아 부대사는 어제 초안의 세부 사항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결의안 내용에 대해 수정을 요구할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어제 공개된 대북제재안 초안은 북한을 오가는 모든 화물에 대한 검색을 의무화했습니다.

검색대상이 되는 화물의 운송경로도 해상은 물론 육로와 항공편까지 모두 포함시켰습니다.

또 핵무기 개발에 연루된 17명과 단체 12곳도 제재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아울러 소형 무기를 포함한 모든 무기의 북한 반입을 금지시켰고, 항공유와 로켓 연료의 북한 공급도 금지됐습니다.

북한의 광물거래를 제한해 핵과 미사일 개발에 들어가는 돈줄을 막고, 북한 고위층에게 가는 사치 품목도 거래 금지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결의안은 그러나 북한의 무역 거래나 해외 인력 송출을 전면 중단하는 조치까진 취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