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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생 지적 수준보다 인성 고려한 입시제도 필요"

"의대생 지적 수준보다 인성 고려한 입시제도 필요"
지적 수준만을 평가하는 기존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시험에서 벗어나 인성을 평가하는 다양한 제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이희제 교수팀은 '의학전문대학원 1∼2학년 학업성취도 예측인자로서의 다중 미니면접(MMI)' 논문에서 기존 입시시험보다 다중 미니면접 고득점자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교수팀은 MMI 도입 후 입학한 2011∼2013 강원대 재학생 92명의 1∼2학년 학업성취도를 분석했습니다.

미국 노동부가 사용하는 직원선발평가 지침에 따라 상관계수 0.11을 기준으로 상관관계를 나눴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존 입시제도인 의·치학교육입문검사(MEET) 점수는 입학 후 실습과목 성적과의 상관계수가 1학년 -0.002, 2학년 0.023으로 나와 성적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MMI에서 높은 점수를 취득한 학생들은 1학년 0.174, 2학년 0.427로 유의미하게 높았습니다.

이 교수팀은 국내 의학계열에서 가장 중요하게 자리 잡은 지적능력 평가 위주의 MEET 또는 수능제도가 우수한 의학 실습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했습니다.

또 MEET 등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의학계열 입시제도에서 벗어나 MMI 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입시제도 도입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MMI는 지원자의 지적 수준보다 인성과 적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면접 기법으로 2001년 캐나다 McMaster(맥마스터) 의과대학이 처음 도입했습니다.

면접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역량과 인·적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의사 인성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국내에서는 2008년 강원대 의전원을 시작으로 현재 서울대 의과대학 등 여러 대학(원)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교수팀의 논문은 국제학술지 'BMC Research Notes'에 게재됐습니다.

이 교수는 "MMI 평가가 기존의 평가제도와 달리 비판적 사고력,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해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의학도를 선발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제도라는 것을 규명했다"라고 밝혔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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