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입주 기업들 "실질적 보상을"…여당 특별법 검토

<앵커>

하루아침에 개성공단에서 쫓겨난 기업인들은 정부의 실질적인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대책이 피해보상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어서, 여당이 특별법 제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송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개성공단에 140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운영해온 의류 제조업체입니다.

이번 사태로 개성공단서 가져오지 못한 의류 수억 원어치를 다 날리게 됐습니다.

회사 유지가 가능할지 걱정입니다.

[강창범/개성공단 입주업체 대표 : 운영자금 고갈된 상태고요. 새롭게 납품하고 생활을 꾸려야 하는데 그게 원천봉쇄된 상태입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오늘(12일) 이미 예고했던 지원책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기존 대출과 보증에 대해선 상환을 유예하고 회사 유지에 필요한 긴급 자금을 지원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입주기업들은 이런 간접지원보다는 직접적인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수방/개성공단 입주업체 대표 : 2013년 중단됐을 때의 대책하고 똑같아요. 당시에 받은 혜택이 정말 미미합니다.]

제품 생산 중단에 따른 피해뿐만 아니라, 빼앗긴 설비에 대한 보상과 거래처 단절 등의 영업손실까지 보상해 달라는 게 입주기업들의 입장입니다.

입주기업 대표들은 오늘 국회에서 여야 지도부를 만나 피해 보상을 호소했습니다.

여당은 특별법 제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야당은 피해조사 공동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영상취재 : 제 일, 영상편집 : 이홍명)    

▶ "짐 내려라" 삼엄한 경비…내쫓긴 입주 기업들
▶ '피란길 같았던 귀환' 일터 잃은 직원들 '망연자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