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IS, 러시아 '스파이' 참수 동영상 공개…"공습에 대한 보복"

IS, 러시아 '스파이' 참수 동영상 공개…"공습에 대한 보복"
▲ IS 참수 동영상에서 러시아 스파이라고 자백하는 남성 (사진=동영상 캡처)

극단주의 무장단체 IS가 러시아 스파이라고 지목한 남성을 참수하는 동영상을 온라인에 공개했습니다.

이 남성은 자신이 체첸 출신의 마고메드 카사예프라고 밝혔으며, 러시아 연방보안국의 명령으로 IS에 잠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에는 카사예프가 해변에 무릎을 꿇은 모습과 함께 칼을 든 또 다른 남성이 러시아어로 "들어라 푸틴. 너는 개다"라고 말한 뒤 카사예프를 참수하는 장면이 담겼습니다.

카사예프를 참수한 남성은 러시아의 시리아 공습에 대해 "너희들의 공격은 우리가 올바른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면서, "너희들이 죽인 우리의 아들을 위해 너희의 아들들을 죽일 것이고, 너희가 파괴한 우리의 집을 위해 너희들의 집을 파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동영상이 진짜인지, 실제로 IS가 러시아 스파이를 참수했는지 등의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러시아 외무부와 FSB에서도 아직 동영상에 대한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지난 9월 말부터 IS 공습에 나서자, IS는 10월 말 224명이 탑승한 러시아 여객기를 상대로 폭탄 테러를 벌였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러시아 정부는 남부 캅카스 지역 출신들이 다수 IS에 합류하고 있어 이들이 귀향해 테러를 저지를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