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당원이 너무 많아 걱정…중국공산당 '가입문턱' 높였다

당원이 너무 많아 걱정…중국공산당 '가입문턱' 높였다
지난 수십 년간 당원을 늘리는 데 집중해온 중국공산당이 근년 들어 당원 증가율을 강력히 억제하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5일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당 중앙조직부 발표 자료 등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2014년도 신규 가입 당원 수는 총 206만 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14.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 전체 당원 수는 8천779만 명으로 전년도 대비 1.3%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이 신문은 "당원 증가율은 최근 2년 연속 2% 이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공산당의 간부 양성 기관인 중앙당교의 장시셴 교수는 이에 대해 당이 당원의 질을 개선하려 가입 희망자들에 대해 엄격한 조건을 충족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가입 문턱을 높였다고 해석했습니다.

특히 당 중앙조직부는 최근 열린 기자회견에서 당의 전체적인 규모를 통제하고 구조를 최적화하는 한편, 당원의 질을 개선하고 당원들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고 글로벌타임스는 전했습니다.

공산당이 신규당원 모집 정책에 변화를 준 것은 시진핑(習近平) 지도부의 반부패 개혁과도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2012년 말 출범한 시진핑 체제는 지난 3년간 반부패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며 12만 명에 달하는 당원·공무원을 처벌하는 한편, 관료 자질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