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도심서 대규모 집회, 차벽 저지 '충돌'…부상자 속출

<앵커>

정부의 노동 법제 개편과 역사 교과서 국정화 등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오늘(14일) 서울 도심에서 열려
이 시간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시위대가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면서 경찰과 충돌했는데, 이 과정에서 부상자와 연행자가 속출했습니다.

류란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53개 단체는 오늘 낮 서울광장 등지에서 민중 총궐기 투쟁 대회를 열었습니다.

주최 측 추산 13만 명, 경찰 추산 6만 8천 명이 참여해 지난 2008년 광우병 촛불 집회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집회 참석자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 법제 개편과 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고, 청년 실업, 쌀값 폭락 등에 정부가 대책이 없다고 규탄했습니다.

[한상균/민주노총 위원장 : 노동 개악 저지와 노동자의 세상을 위해 강력한 총파업 투쟁에 돌입할 것을 선포합니다.]

시위대가 오후 4시 반부터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하면서 경찰과 격렬하게 충돌했습니다.

시위대는 청계광장 교차로에 설치된 경찰 차벽을 해체하기 위해 미리 준비한 밧줄로 경찰 버스를 6대를 끌어냈습니다.

일부 시위대는 경찰에 대해 각목과 쇠파이프를 휘두르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캡사이신 용액을 넣은 물대포와 소화액을 쏘며 시위대 해산을 시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성군 농민회 소속 70살 백 모 씨가 머리를 다쳐 의식을 잃고 병원으로 옮겨지는 등 경찰과 시위대 양측에서 부상자가 속출했습니다.

집회 시위 현장에 경력 2만 2천여 명을 투입한 경찰은 과격 시위 혐의 등으로 10여 명을 연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시위로 광화문 일대 교통이 전면 통제돼 혼잡을 빚었지만 대입 논술과 면접 시험은 집회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진행됐습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 양두원, 김승태, 영상 편집 : 유미라, 사진제공 : 공무원U신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