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A급 전범 처벌했던 그날…日 "다시 검증한다"

<앵커>

하지만 아베 정권은 오히려 과거사 역주행의 페달을 더 강하게 밟고 있습니다. 반성은커녕 2차 대전 전범자를 단죄했던 도쿄재판까지 검증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전후체제를 본격적으로 부정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는데, 도쿄 김승필 특파원이 보도하겠습니다.

<기자>

극동군사재판, 이른바 도쿄재판은 태평양전쟁의 A급 전범 25명의 처벌을 확정한 재판입니다.

도조 히데키 등 7명에게 사형이 확정됐는데, 2차대전 후 국제질서와 역사인식의 토대가 된 재판입니다.

일본 집권 자민당은 이달 안에 아베 총리 직속으로 이 도쿄재판를을검증할 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자민당 창당 60주년을 맞아 미국이 구축한 전후 질서에 도전장을 내민 모양새입니다.

위안부는 합법이었다고 주장한 이나다 자민당 정조회장은 도쿄재판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는 얘기를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이나다 자민당 정조회장/지난 6월 : 판결 이유 가운데 기술된 역사인식은 너무 날림이어서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반발을 의식해 보고서를 내지 않기로 했지만, 아베 총리의 입장도 다르지 않습니다.

[아베 총리/2013년 3월 : (도쿄재판은) 연합국 측 승자의 판단에 따라 단죄됐습니다.]

자민당 검증위원회는 군대 위안부와 난징대학살 문제도 다룰 예정입니다.

일본과 미국은 안보와 경제 등에서 신밀월시대를 맞고 있지만, 미국이 주도한 전후 도쿄재판의 정당성을 부정하는 건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아베 정권의 위험한 시도에 미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 박 대통령 "日 아베, 위안부 문제 결단 내려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